검정안내

  • 자격정보
  • 관련법령
  • 신분증인정범위
  • 찾아오시는길
  • 게임기획전문가
  • 게임그래픽전문가
  •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
  • 수행직무 :
    게임 시나리오, 게임 이벤트 연출, 게임 시스템 설계 등 게임 기획 실무를 담당하며 게임 제작 준비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게임 설계 업무수행
  • 시행기관 : 한국콘텐츠진흥원
  • 응시자격 : 제한없음
  • 시험방법 및 검정기준
    시험과목 출제문항수 검정방법 시험시간
    필기 1. 게임콘텐츠기획 25 객관식
    4지 선다형
    2시간
    2. 게임시스템기획 25
    3. 게임레벨기획 25
    실기 게임기획 실무 - 작업형 5시간
    • * 필기 합격기준 : 응시과목별 정답비율이 40% 이상인 자 중에서, 응시한 과목의 전체 정답 비율이 60% 이상인 자
    • * 실기 합격기준 : 총점 60점 이상인 자
  • 검정수수료 :
    필기 : 18,800 원        실기 : 24,600
  • 출제경향 :
    - 게임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의 숙지 여부
    - 게임기획 전반에 관한 게임디자인 실무 능력의 유무
  • 출제기준 : 바로가기
  • 진로 및 전망 :
    - 관련 직업 : 게임기획자
  • 종목별 검정 현황
    구분 필기시험 실기시험
    종목 연도 응시 합격 합격률 응시 합격 합격률
    게임기획
    전문가
    2003 1,729 1,656 95.80% 1,023 187 18.30%
    2004 841 820 97.50% 644 127 19.70%
    2005 472 455 96.40% 462 118 25.50%
    2006 495 491 99.20% 428 154 36.00%
    2007 424 419 98.80% 341 119 34.90%
    2008 401 394 98.30% 357 199 55.70%
    2009 477 459 96.20% 394 123 31.20%
    2010 469 461 98.30% 419 194 46.30%
    2011 644 481 74.70% 468 134 28.60%
    2012 358 146 46.25% 216 70 34.15%
    2013 494 108 21.86% 126 79 62.70%
    2014 353 261 73.93% 222 50 22.52%
    2015 190 95 50% 131 44 33.6%
    2016 180 101 56.1% 107 51 47.7%
    2017 172 122 70.9% 123 61 49.6%
    2018 270 153 56.67% 156 50 32.05%
    소계 7,969 6,622 83.10% 5,617 1,760 31.33%
  • 수행직무 :
    게임 화면의 그래픽에 관한 드로잉, 원화작업 및 컴퓨터 그래픽, 동영상 제작 등의 직무수행
  • 시행기관 : 한국콘텐츠진흥원
  • 응시자격 : 제한없음
  • 시험방법 및 검정기준
    시험과목 출제문항수 검정방법 시험시간
    필기 1. 게임그래픽개론 25 객관식
    4지 선다형
    2시간
    2. 게임그래픽제작Ⅰ 25
    3. 게임그래픽제작Ⅱ 25
    실기 게임그래픽 실무 - 작업형 5시간
    • * 필기 합격기준 : 응시과목별 정답비율이 40% 이상인 자 중에서, 응시한 과목의 전체 정답 비율이 60% 이상인 자
    • * 실기 합격기준 : 총점 60점 이상인 자
  • 검정수수료 :
    필기 : 18,800 원        실기 : 25,000
  • 출제경향 :
    - 게임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의 숙지 여부
    - 게임기획 전반에 관한 게임디자인 실무 능력의 유무
  • 출제기준 : 바로가기
  • 진로 및 전망 :
    - 관련 직업 : 게임그래픽디자이너, 게임원화가
  • 종목별 검정 현황
    구분 필기시험 실기시험
    종목 연도 응시 합격 합격률 응시 합격 합격률
    게임그래픽
    전문가
    2003 1,874 1,220 65.1% 773 184 23.8%
    2004 1,479 883 59.7% 879 172 19.6%
    2005 1,119 846 75.6% 825 121 14.7%
    2006 1,029 887 86.2% 849 219 25.8%
    2007 764 569 74.5% 659 248 37.6%
    2008 915 657 71.8% 786 257 32.7%
    2009 633 515 81.4% 584 210 36.0%
    2010 553 394 71.25% 503 167 33.2%
    2011 502 197 39.2% 320 100 31.3%
    2012 277 125 47.61% 163 42 25.80%
    2013 289 158 54.67% 158 81 51.27%
    2014 271 166 61.25% 189 73 38.62%
    2015 208 119 57.2% 190 80 42.1%
    2016 193 66 34.2% 110 46 41.8%
    2017 209 146 69.9% 149 64 43%
    2018 237 129 54.43% 165 59 35.76%
    소계 10,552 7,077 67.07% 7,032 2,123 29.07%
  • 수행직무 :
    게임 제작의 전반적인 개념 이해를 토대로 게임 동작을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작성 직무수행
  • 시행기관 : 한국콘텐츠진흥원
  • 응시자격 : 제한없음
  • 시험방법 및 검정기준
    시험과목 출제문항수 검정방법 시험시간
    필기 1. 게임프로그래밍 방법론 25 객관식
    4지 선다형
    2시간
    2. 게임알고리즘과 설계 25
    3. 게임콘텐츠 프로그래밍 25
    실기 게임프로그래밍 실무 - 작업형 5시간
    • * 필기 합격기준 : 응시과목별 정답비율이 40% 이상인 자 중에서, 응시한 과목의 전체 정답 비율이 60% 이상인 자
    • * 실기 합격기준 : 총점 60점 이상인 자
  • 검정수수료 :
    필기 : 18,800 원        실기 : 23,700
  • 출제경향 :
    - 게임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의 숙지 여부
    - 게임설계,코딩,원리구현능력,프로젝트 등 주어진 과제 수행 능력의 유무
  • 출제기준 : 바로가기
  • 진로 및 전망 :
    - 관련 직업 : 게임프로그래머
  • 종목별 검정 현황
    구분 필기시험 실기시험
    종목 연도 응시 합격 합격률 응시 합격 합격률
    게임프로그래밍
    전문가
    2003 518 199 38.4% 113 98 86.7%
    2004 500 284 56.8% 177 58 32.8%
    2005 329 118 35.9% 102 66 64.7%
    2006 399 256 64.2% 164 68 41.5%
    2007 450 236 52.4% 192 80 41.7%
    2008 375 162 43.2% 199 131 65.8%
    2009 361 156 43.2% 124 100 80.6%
    2010 268 89 33.2% 86 24 27.9%
    2011 290 70 24.1% 90 22 24.4%
    2012 158 37 23.42% 35 10 28.27%
    2013 97 35 36.08% 19 17 89.47%
    2014 97 55 56.70% 41 32 78.04%
    2015 94 40 42.6% 33 24 72.7%
    2016 90 22 24.4% 24 20 83.3%
    2017 48 34 70.8% 19 17 89.5%
    2018 76 34 44.74% 32 25 78.13%
    소계 4,150 1,827 44.02% 1,450 792 54.62%